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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소에서는 20여년간 대상관계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적 사고와 문화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습니다. 교육을 받으신 부모님들이 이 프로그램에 만족하여 기꺼이 변화를 시작하였고 , 그 결과로 부모 자녀 관계가 개선되었으며 자녀들도 부모님이 기대하는 자녀역할에 만족하여 가족이 편안하고 적극적으로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ORPT는 자녀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치중하기보다는 자신의 심리 상태에 대한 정서적인 통찰의 과정을 거침으로 자녀의 심리적인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나를 비롯해 가족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ORPT는 기존 부모교육과 달리 언어나 행동을 가르치거나 훈련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ORPT는 부모님들의 마음을 바꾸는 작업입니다.
마음이 바뀌면 언행이 바뀌고 생각과 가치관이 바뀌게 됩니다.
마음은 마음만 단단히 먹는다고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에서는 자신의 마음을 보고, 내 마음이 어떻게 이렇게 만들어 졌는가를 보고, 그 마음을 바꾸는 훈련을 하는 일련의 작업입니다.

ORPT1 마음 편에서는 우선 마음에 관한 공부와 훈련을 하고
ORPT2 행동 편에서는 자녀의 행동을 어떻게 읽고 부모로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ORPT3 대화 편에서는 부모 자녀 사이의 대화를 다루게 됩니다.

무엇보다 기초가 튼튼해야합니다.
당신의 마음이 편해지면 자녀들과 배우자와의 관계가 좋아져 가족이 행복해집니다.
행복한 가정이 많아지면 이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습니다.

【 마음편 일반과정 】
차 례 주 제 강의내용
제 1 회기 나는 누구를 위해 사나? 자기소개, 오리엔테이션, 목표설정하기
나는 누구를 위해 살아왔는가?
나는 과연 누구를 위해 살아야 하는가?
제 2 회기 나는 지금 행복한가? 나는 지금 행복한가?
나의 행복과 불행 영역을 찾아서
불행공 버리기
제 3 회기 사람은 무엇으로 사나? 소중한 사람에게 주는 마음의 양식.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생기는 부작용과
-그 대처방법
제 4 회기 나는 어떤 거울이 되고 싶은가? 나의 신체자아상과 성품자아상은?
자신과 가족에게 좋은 거울이 되어주기
자기 표상과 대상 표상의 변화
제 5 회기 유아의 심리적 탄생 나의 심리적 성장과정은?
대상관계이론의 틀에서 본 성격형성과정
제 6 회기 자녀 - 나 - 엄마 관계 패턴보기 나의 대상관계는?
대상관계의 반복
제 7 회기 행복을 더해주는 뒤집기 명상 긍정적인 시각 기르기 출현
오감을 통한 행복만들기
제 8 회기 내가 가진 보물 찾기 만족스런 대인관계에서의 내가 가진 보물은?
마무리
【 행동편 일반과정 】
차 례 주 제 강의내용
제 1 회기 자녀와의 관계 확인하기 자기소개, 오리엔테이션
자녀와의 관계에서 현실 알아보기
문제행동과 발달과정 알아보기
제 2 회기 그대로 멈춰라
-자율적인 자녀로 키우기
자율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한 기다림과
 침범 구분하기
제 3 회기 지금 이대로도 좋아!
-긍정적인 자녀로 키우기
자녀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바라보기와 표현하기
제 4 회기 제대로 사용되기
-주도적인 자녀로 키우기
자녀가 원할 때 부모가 대상제공 해주기
제 5 회기 공격성에서 살아남기
-적극적인 자녀로 키우기
자녀의 공격성에 다루기
제 6 회기 잘 비춰주기
-EQ가 높은 자녀로 키우기
자녀의 감정에 비판 이 그대로 반영해 주기
감정 느끼기와 표현하기에 대한 탐색
제 7 회기 몸도 중요해!
-생기 있는 자녀로 키우기
자녀와 신체활동 및 신체접촉에 대한 탐색
신체에 대한 느낌 알아보기
제 8 회기 놀이하기
-즐거운 자녀로 키우기
신나게 놀아보기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