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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검사시간 : 약 45분
문항수 : 183문항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다수의 전략적 행동이 요구됩니다. 본 검사의 목적은 학습과정에 있어서 그러한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현재의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년의 증가에 따라 지능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하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근간을 이루기도 합니다. 또한, 본인의 노력과 경험, 그리고 훈련에 의해 충분히 변화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학습전략에서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의 학업 발달에 있어서 매우 실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검사 특징
학습전략을 총 7개의 영역으로 세분화 시켜 접근하고, 전체적인 학습전략에서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기 때문에 문제점을 보완수정하고 개입하는데 매우 용이합니다. 또한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인 심리적 특성과 동기 수준에 대한 정보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관점과 차원에서 학업 성취상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적응과 심리적 건강상 문제 가능성에 대한 선별(Screening)자료도 제시될 수 있습니다.

내용 구성
- 성격적 차원 : 효능감, 자신감, 실천력
- 정서적 차원 : 우울, 짜증, 불안
- 동기적 차원 : 학습동기, 경쟁동기, 회피 동기
- 행동적 차원 : 시간관리, 공부환경, 수업태도, 노트필기, 집중 전략, 책읽기, 기억전략, 시험 준비

영역별 측정 내용
1) 성격적 특성
* 효능감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행동을 자신의 힘으로 해낼 수 있으리라는 믿음과 신념의 정도를 측정
* 자신감 - 현재 자신의 노력을 통해 앞으로 분명히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확신과 기대의 정도를 측정
* 실천력 - 계획한 일이나 해야 할 일을 스스로의 힘과 노력으로 끝까지 해내려는 의지, 책임감, 계획성을 측정
2) 정서적 특성
우울, 짜증, 불안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고통의 정도를 측정
3) 동기적 특성
* 학습동기 - 내재적 동기의 크기. 배움 그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고 공부하는 내용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만족감을 느끼는 정도. 좀 어렵더라도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것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측정
* 경쟁동기 - 자신의 능력이나 성취를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 남들보다 앞서려는 경쟁심,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측정
* 회피동기 - 자신의 열등한 모습이나 부족함을 보이지 않으려는 욕구, 과제 및 수행 기피 등을 측정
4) 행동적 특성
척도요인과 내용
* 시간관리 -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계획성 있게 사용하고 있는지의 정도
* 공부환경 - 자신이 주로 공부하는 장소가 얼마나 집중에 도움이 되는 정도, 혹은 집중에 방해되는 자극을 스스로 차단하는 능력
* 수업태도 - 수업에 대한 적극성, 수업 중 집중능력, 수업을 통해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지 여부
* 노트필기 - 노트필기를 성실히 하는지 여부와 노트필기 요령, 노트 활용 정도
* 집중전략 - 집중력의 정도,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의 여부, 집중이 잘 되지 않을 때의 대처 방법
* 책읽기 - 책을 읽을 때 읽은 내용에 대한 이해력, 기억의 정도, 핵심내용 파악능력, 교과서나 참고서의 활용능력
* 기억전략 - 정확한 기억과 기억한 내용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억방법과 요령의 정도
* 시험준비 - 계획적인 시험 준비의 여부와 시험에서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전략의 사용 여부

검사의 활용
- 학습 효율성 감소의 원인 탐색
- 문제 개입에 대한 기준과 방향 제시
- 학습습관의 형성과정에 대한 측정도구
- 임상적 문제의 가능성에 대한 선별(screening)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