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ft6

 
 

검사 특징
Rorschach검사는 1921년 Herman Rorschach의 연구논문 [Psychodiagnostik]을 통해 공식적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Klopfer, Beck, Hertz, Piotrowski, Rapaport & Schafer의 5가지 Rorschach는 개인의 사고, 정서, 지각, 대처행동, 대인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Rorschachr검사는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심리평가뿐만 아니라 임상심리학과 신격정신의학 장면에서 유용하고 결정적인 진단평가 도구입니다.
Rorschach검사 반응에 대해 H. Rorschach의 견해는 검사자극에 의해 유발된 sansations과 memory trace가 통합되어 반응이 일어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것은 통합하려는 노력이 의식적으로 인지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H. Rorschsch는 sansations과 memory trace를 통합하는 과정에 개인차가 존재하며 이러한 개인차 때문에 서로 상이한 조합 혹은 상이한 반응이 일어난다고 보았습니다.

검사의 내용 구성
10개의 대칭된 잉크블롯 카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Ⅰ,Ⅳ,Ⅴ,Ⅵ,Ⅶ 카드는 무채색카드이며, Ⅱ,Ⅲ 카드는 검정색과 붉은색이 혼합되어 있고, Ⅷ,Ⅸ,Ⅹ은 여러 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카드의 특징은 체계화되어 있지 않으며 불분명하고 정형화된 의미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